778.
* 경남 산청군 단성면 사월리.
한국의 아름다운 마을 제 1호라 했던가.?
남사마을은 대전통영 고속도로 단성게이트에서 내려서 지리산으로 입산하려는 자들이
지나가는 길목에 있는지라 억지로라도 들렸다 가야 하는곳이다.
시천면으로 가서 남명선생 산천재와 묘소를 참배한다해도 가는 길목이니 예담촌이다.
그 옛날 남명 조식선생이 김해 주중을 떠나서 시천 산천재로 가시면서도 들린 마을이고
이순신 장군께서도 들리신 길이고 속세를 벗어나서 나무열매나 따먹고 풀 뿌리나 캐어 먹고
한 세상 도인으로 살고자하는 시정잡배도 이곳을 통해서 지리산으로 들어겄을 것이다.
꼴에 양반이라는 작자는 (이리오너라)를 외첬을 것이고 비루한 자들은 행랑체에 의탁하여
밥 한 술 얻어먹고 갔을 동네가 예담마을 이다
먼저 이순신장군께서도 들리셔서 유숙했다는 이(니)사재를 살펴 본다.


한문으로 니사재인데 읽을때는 이사재라 하는 모양이다.




尼沙齋.








주련의ㅡ 일부분.



웅석보에서 흘러 남사천인데 또 흘러 흘러서 남강과 합류한다.


예담촌중에서도 이사재이다.
'보고知고.' 카테고리의 다른 글
| 780. 산청. 남사마을. (0) | 2025.09.21 |
|---|---|
| 779. 산청. 곽종석선생생가. (0) | 2025.09.21 |
| 777. 산청. 목화밭 (0) | 2025.09.21 |
| 776. 산청. 강변 무명인위령비 (0) | 2025.09.21 |
| 775. 산청. 단계돌담길. (0) | 2025.09.21 |